살아갈수록 메모가 참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근데 우리는 머리를 너무 믿고 살아서 기억력이 좋다고 착각하며 살아갑니다.
저의 경우 업무관련 메모는 사무실에 있어 잘 챙깁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부탁같은 고정된 장소에 없는 메모는 항상 잃어버렸죠. 그래서 메모앱을 찾다가 옵시디언이라는 앱을 발견했고 사용중입니다. 옵시디언은 메모별로 연결시키기 좋아 내용이 점점 거대해집니다. 이전 메모들을 모두 챙겨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계가 참 잘되어 있습니다.
마크다운
마크다운(Markdown)은 일반 텍스트를 사용하여 문서를 구조화하고 서식을 지정하는 가벼운 마크업 언어입니다. 마크다운은 HTML보다 간단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특별한 편집 도구 없이도 읽고 쓰기가 쉽습니다. 주로 웹 기반 플랫폼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서식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옵시디언에서 사용되죠!👍
마크다운의 주요 특징
1.가독성: 일반 텍스트로 작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높습니다. 기본 텍스트와 유사하게 보이기 때문에 작성된 내용을 읽기 쉽습니다.
2. 간단한 문법: 마크다운 문법은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다양한 서식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기본 규칙만 알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포맷 지원: 다양한 포맷에 대한 변환이 쉽습니다. 대부분의 마크다운 편집기는 마크다운 문서를 HTML로 변환하여 웹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4. 플랫폼 독립성: 어떤 플랫폼에서도 동일한 마크다운 문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한 플랫폼에서 작성한 마크다운 문서를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옵시디언에서 사용하는 아주 간단한 마크다운 몇가지 입니다.
주요 마크다운 문법
왼쪽이 편집 오른쪽이 읽기 화면입니다.(옵시디언 내 사진)
1. 제목(헤더): #을 사용하여 헤더를 만듭니다.
2. 목록: 순서 있는 목록은 숫자와 점을 사용하고, 순서 없는 목록은 `-`, `+`, `*`를 사용합니다.
3. 링크: `[링크 텍스트](URL)` 형식으로 링크를 만듭니다.
4. 강조: 텍스트를 강조하려면 * 이나 _ 를 사용합니다.
5. 인용문(Blockquotes): 인용문을 작성할 때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6. 수평선(Horizontal Rules): 수평선을 만들 때는 세 개 이상의 `-`, `*`, 혹은 `_`를 사용합니다. `---`
7.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s):
마크다운 문법 기호를 텍스트로 표시하려면 백슬래시 `\`를 사용합니다. `\*강조하지 않는 별표\*`
8. 표/테이블(Tables): 표를 만들 때는 파이프 `|`와 하이픈 `-`을 사용합니다.
9. 체크 박스(Task Lists): 작업 목록을 만들 때는 `- [ ]` 또는 `- [x]`를 사용하여 체크 박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0. 줄바꿈(Line Breaks): 엔터를 입력하지 않고 줄과 문단을 바꿀 수 있습니다.
11. 하이라이트(highlight) ==문자== 입니다.
이는 옵시디언에서 사용할 수 마크다운의 주요 문법 중 일부이며, 이것말고도 엄청 다양한 마크다운 문법 존재합니다. 특정 플랫폼이나 에디터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이나 문법이 지원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