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일본 여행을 갈 때 주의할 점 과 챙겨야 할 것 그리고 개인적인 팁을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일본은 매력적인 여행지이지만, 방문 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여행 중에 유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의점입니다.
전기와 콘센트
일본은 110V를 사용합니다. 한국은 220V인데 일본 현지에서 전기를 사용하려면 110V어댑터를 챙겨가셔야 합니다.
일본 말고도 많은 나라를 여행할 계획 중이시라면 괜찮은 여행용 멀티어댑터를 하나 구비해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USB도 어댑터에 바로 연결할 수 있게 나와서 휴대폰충전등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가능 합니다.
언어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기본적인 일본어 표현을 알고 가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맥도드를 마쿠도나루도라고 발음하는 등 완전히 다른 식으로 발음합니다. 영어로 바로 읽지 않기 때문인데요. 요즘은 파파고 , 구글번역등 번역기들이 잘 되어있으니 이용하시면 큰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식당에갔는데 일본어밖에 없다! 하면 파파고에 사진번역기능이 있습니다. 100퍼센트 완벽하게 되진 않지만 대부분 이해될 것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지 교통 수단
일본의 교통수단은 매우 편리하지만 굉장히 복잡할 수 있습니다. 시내 교통, 특히 몇몇 역사 내 지하철이나 기차를 이용할 때는 노선도 및 역 이름이 일본어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조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국 같은 경우 지하철 노선도가 굉장히 깔끔합니다. 환승도 잘 되어 있고요. 예를 들면 서울 같은 경우는 9호선은 민영화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9호선 제외 다른 노선은 공영화 국유화 되어있습니다. 물론 민영화와 공영화의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여기서 말하려는 것은 일본의 경우 교통수단은 대부분 민영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조금 높은 이유도 여기에 포함되고 노선이 복잡한 이유도 회사별로 다른 노선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공유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일본여행을 갈 땐 패스권을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jr패스권을 많이 사용할 텐데 이 또한 회사도 많고 회사별로 패스권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여기서 인기 있는 패스권들이 몇몇 있지만 다른 패스권들도 잘 이용하면 금액적으로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현금사용
신용카드는 일부 장소에서 사용되며, 현금이 흔하게 사용됩니다. 현지 음식점이나 소규모 상점에서는 현금을 갖고 다니는 것이 편리합니다. 소상공인들이 카드 결제 처리와 관련된 수수료등을 지불하고 싶지 않아하기도 하고 현금결제를 우선시하는 문화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금을 사용하다 보면 동전이 생각보다 많이 쌓입니다. 일본은 500엔 한국돈으로 대략 5천 원까지 동전으로 이용하기 때문인데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계산 전 미리 동전이 얼마 있는지 보고 계산대에 서는 게 좋습니다. 사람이 많은 편의점 같은 곳에서는 동전을 막 고르고 있으면 눈치가 살짝 보입니다... 또 하나 팁이 있는데 일본은 보통 손에서 손으로 주고받는 걸 안 하는 곳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은행에 가보면 창구에 조그만 트레이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걸 이용해 현금 통장 도장 등등을 주고받는데 트레이를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일본은 그 트레이가 편의점, 일반적인 식당, 하물며 택시에도 있습니다.(모든 택시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탔던 택시는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레이가 있다면 트레이를 이용해 현금을 주고받아보세요~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겠죠?
쓰레기 처리
일본은 쓰레기 분리수거가 엄격하게 이루어지는데, 지역에 따라 규칙이 다를 수 있습니다. 쓰레기를 버릴 때는 규정에 맞게 분리하여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행을 갔으니 모든 걸 다 알긴 힘듭니다. 여행 시에는 비닐봉지를 하나 챙겨서 담아놓고 호텔이나 숙박업소에서 분리수거하면 좋습니다. 우리나라도 밖에 돌아다녀보면 쓰레기통이 없는 곳이 종종 있고 어디에 버릴지 모를 때 가방에 넣거나 아니면 애초에 쓰레기를 처리하고 이동할 것입니다. 만약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쓰레기를 아무 데나 버리는걸 여러분이 보면 어이없다고 생각하시겠죠?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일본에서 여행자이고 눈에 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한국 대표라고 생각하시고 그런 행동은 꼭 자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길 찾기
한국에서 길을 찾을 땐 네이버지도, 카카오맵등을 이용하실 텐데 외국을 나가면 대부분 구글지도입니다. 일본도 마찬가지인데요. 구글맵으로 거의 대부분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패스권을 구매해서 갈 텐데 내 패스권으로 따로 지불하지 않고 이용가능한 교통수단을 찾으려면 어려움이 많습니다. 노선도를 보고 찾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팁이 있는데 재팬트래블 바이 네비타임(Japan Travel by NAVITIME)이라는 사이트인데 여기서 여행자 패스를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지정후 검색하면 사용가능한 노선이 있다면 알려줍니다.
비상 연락처
여행 중에 비상시를 대비해 현지 응급 상황 연락처 및 근처의 주요 의료 시설을 알아두세요. 해외에선 특히 사건 사고가 발생 시 바로 어디에 연락해야 하는지 대비를 잘 안 하시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챙겨야 할 것 중 하나가 비상 연락처입니다. 아래는 응급 전화번호입니다.
- 경찰 110
- 화재, 구급 119
- 재해용 긴급 다이얼 117
- 한국 영사콜센터 +82-2-3210-0404
- 방일 여행자 콜센터 050-3816-2787(한국어 가능)
복장
일본의 기후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위아래로 길게 뻗어있습니다. 여행 시점에 맞는 옷차림과 필수 아이템을 챙겨 가세요. 많이 걸어야 한다면 편한 신발과 짐을 최소화하고 이동시 캐리어를 계속 끌고 다닐 수 없다면 미리 숙박업소에 짐을 맡기거나 지하철 등 짐을 맡겨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곳을 미리 알아놓으셔야 피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숙지하면 일본에서 보다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 전에 여행 일정을 잘 계획하고, 현지의 문화와 규칙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